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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법인 민후는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를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하는 기업에 대해, 가맹점의 교육비 환급 요구에 관한 법률검토와 분쟁 예방을 위한 사후 대응방안 마련 등의 법률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A사(의뢰인)는 반려동물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일부 가맹점으로부터 최초 교육비 환급 또는 별도의 교육 제공을 요구받은 사안에 대해 법률검토와 실무적 대응방안 마련을 요청하였습니다. 해당 가맹점은 가맹계약에 따라 교육비를 부담하였으나, 교육을 받은 직원이 본사에 별도로 교육비를 납부한 사실을 근거로 환급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본 법무법인은 가맹계약서 및 관련 문서를 검토한 결과, 가맹본부는 특정 인원에 대한 교육 제공 의무만 부담하며 교육비는 가맹점과 본사 간의 독립적인 거래로 보아야 하므로 가맹점 측의 환급 요구에는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동일 인원에 대해 본사와 가맹점이 모두 교육비를 수령하는 구조가 반복될 경우, 향후 유사한 분쟁 발생 가능성과 가맹본부의 신뢰도 저하 등의 리스크가 존재함을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본 법무법인은 분쟁 예방 차원에서 일정한 조건 하에 교육비의 일부 환급 또는 대체 교육 제공 등의 실질적인 사후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하였으며, 향후 유사 사례 방지를 위해 가맹계약서에 관련 조항을 신설·정비한 내용을 A사에 자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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