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법무법인 민후는 지식재산 기반의 R&D 전략 수립을 추진 중인 공공기관의 요청에 따라, 기업용 계약서와 대학·공공연구기관용 계약서 간 양식 통합 가능성과 관련 법률 리스크를 검토하고 운영지침과의 정합성 여부에 대한 법률자문을 수행하였습니다.

본 자문에서는 IP-R&D 전략지원사업 공통운영지침을 기준으로 양식 통합의 법적 가능성을 분석하고 기업 계약서를 기준으로 표준계약서를 일원화하는 것이 법령상 허용되는지 여부를 실무상 관리 효율성 측면도 고려하여 자문하였습니다. 아울러 양 계약서 간 문구 차이로 인한 법적 해석상 실질적인 문제는 없는지, 두 계약서 양식의 통합 시 법적 리스크는 없는지에 대하여도 구체적으로 판단한 의견과 함께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운영지침 반영 여부에 대해서는 기존 문구를 운영지침에 따라 재구성하는 것으로 충분하고 운영지침 외에 별도로 계약서에 추가 기재가 필요한 사항은 없다는 점도 검토를 통해 명확히 하였습니다.

본 법무법인은 기업과 대학·공공연구기관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통합형 표준계약서를 마련할 수 있도록 법률자문을 수행하였으며, 향후 계약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석상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기준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최근 유사 업무사례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