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황요약
IT 서비스 제공업체인 ㈜A사는 지방자치단체와 체결한 계약의 기술 지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B사와 하도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 ㈜B사가 ㈜C사에 흡수합병됨에 따라, 하도급 계약 당사자의 변경이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A사는 합병 이후에도 기술 지원 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도급 계약을 조정하고, 관련 법률적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해 본 법무법인에 자문을 요청하였습니다.
2. 의뢰인의 질의사항
㈜A사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법률 자문을 요청하였습니다.
① 하도급 계약 상대방이 합병으로 인해 소멸할 경우, 계약의 법적 승계 여부
② 기존 계약의 기술 지원 의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계약 변경이 가능한지 여부
③ 합병에 따른 계약 변경이 지방자치단체와의 계약에서 문제되지 않는지 여부
④ 기술 지원 서비스 변경을 공식적으로 통지하는 공문의 적절성 여부
3. 법무법인 민후의 검토 의견
본 법무법인은 ㈜A사의 질의에 대해 ① 하수급업체가 타사에 흡수합병되는 경우 수급업체의 권리 및 의무의 승계여부와 그에 따른 하도급 계약의 승계 여부에 대하여 검토 내용을 제시하며 추가적으로 확인해볼 부분을 짚었고, ② 하수급업체를 합병한 제3회사로부터 기술 지원 의무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제시, ③ 이러한 상황 변화가 지방자치단체와의 계약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④ 공문의 적절성에 대해 검토하여 수정할 부분을 제안하는 등 법률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