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황 요약
의뢰인은 패션상품 등 판매를 하는 유명 회사로, 현재 고객 서비스 센터에서 "가격 조정"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정책과 관련하여 법적 검토를 요청했습니다. 이 기능의 미제공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할인 기간 동안 구매한 결함 상품을 교환하지 못하고, 반품 후 정상가로 재구매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책이 소비자 보호법 위반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의뢰인이 본 법무법인에 자문을 요청했습니다.
2. 질의사항 요약
의뢰인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자문을 요청했습니다.
① "가격 조정" 기능을 허용하지 않는 법적 근거 여부.
② 반품 후 재구매를 요구하는 현재 정책의 소비자 보호법 준수 여부.
③ 할인 제품의 교환 시 정상가로 재구매를 요구하는 행위의 법적 문제.
④ "가격 조정" 기능 도입 시 준수해야 할 법적 요건과 위험.
⑤ 현재 정책과 "가격 조정" 기능 도입 사이의 법적 타협점.
3. 검토의견 요약
법무법인 민후는 ① 현재 정책이 전자상거래법 및 소비자기본법에 저촉될 가능성과 관련된 검토, ② 결함 제품의 교환과 관련한 방법의 방향성 제안 ③ "가격 조정" 기능 도입 시 소비자 권리와 일관성, 공정성,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검토하여 자문하였습니다.
업무 수행 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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