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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기반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운영하는 한 기업은 미등기임원이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판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임원 체계 운영 방식과 내부 서식(정관, 임원 위촉계약서, 복지 규정 등)의 정비 방안에 대해 법무법인 민후에 자문을 요청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민후는 관련 법령과 판례에 따라 미등기임원의 법적 지위가 근로자로 오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적 기준과 문서상 표현방식을 검토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임원과 일반 직원 간의 역할·처우·권한 구분이 명확히 반영될 수 있도록 내부 규정 전반의 수정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퇴직금 관련 규정 운영 시 유의할 점과 근로자성과의 연관성을 고려해 제도 설계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안내하였으며, 고객사가 법적 안정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인사 정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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